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전기자동차에 대해서 알아보자

반응형

전기자동차의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자

전기자동차는 휘발유, 경유가 아닌 전기로만 주행이 가능한 차량을 말합니다. 테슬라를 비롯해서 많은 내연기관을 생산하던 자동차 업계에서도 전기차 시장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전기차의 효율에 대해서 많은 이야기가 나오기도 하는데요. 전기자동차의 장단점을 알아보겠습니다

장점

친환경

내연기관 차량보다 적은 양의 온실 가스를 발생시킵니다.연료를 연소하면 이산화탄소를 대량으로 방출 하게 되는데 전기 자동차는 온실 가시 배출이 비교적으로 적은 편이기 때문에 기후 영향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고농도의 대기 오염물질인 질소산화물 및 미세먼지 등의 발생도 줄여주어 대기 질 향상에 도움이 되어 친환경 차량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높은 에너지 효율로 전력 소비가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기 때문에 환경을 위해서라도 미래에 필요한 교통수단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소음과 진동 감소

내연기관 차량처럼 연료를 폭발시켜서 주행하는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비교적 적은 소음으로 주행이 가능합니다.가끔 전기 자동차를 타면 시동이 안 걸린 것 같다는 착각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너무 소음이 없다 보니 차량이 접근하더라도 보행자가 인지하지 못해서 사고 위험성이 있어서 스피커를 달아서 저속에 가상 주행음을 내도록 되어 있습니다. 고속주행의 경우 엔진소음보다는 풍절음, 노면소음이 크기 때문에 내연 기관 차량과 소음의 차이를 못 느낄 수도 있습니다.

저비용 운영 및 간편 유지 보수

복잡한 내연기관 차량과는 다르게 모터 구조의 전기차량은 구조가 훨씬 간단합니다.대신 모터를 구동시키기 위한 배터리의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전기차 가격이 비싸지게 됩니다. 대신 배터리를 제외하고 교체해야 할 소모품이 매우 적어 정비비가 저렴한 편입니다. 오일류, 흡기 필터, 요소수, 엔진 플러그 및 코일 류 등 과 같이 차량 내부에 주행에 필요한 부품들을 교체할 필요가 없습니다. 브레이크액, 에어컨필터, 워셔액, 타이어 등의 관리는 내연기관 차와 동일하며 전기차에 추가되는 것은 감속기 오일뿐입니다. 오죽하면 전기차가 보급되면 정비업계가 망한다는 소리까지 들릴 정도입니다. 구조가 간단하기에 생산 인력도 줄이고 기계로 생산이 가능하다고 해서 자동차 생산 업계에서 걱정을 하고 있기도 하지만 수요가 늘면서 전기차 생산 공장을 늘리고 있습니다.

단점

가격 및 보조금

전기차가 전기 효율은 좋다고 하지만 배터리 생산 및 개발에 대한 비용이 여전히 높기 때문에 전기 자동차는 가격이 비싼편입니다.차량 가격만 5000만 원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일반 소비자들은 쉽사리 구매를 결정하기가 어렵습니다. 지자체마다 전기 자동차의 보조금을 지급하고는 있지만 지역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보조금이 높은 지역에서 전기차 구매가 몰려서 해당 지역에는 전기차 보조금이 연초에 소진되는 경우도 생겼습니다. 현재는 거주지가 아닌 지역에서 전기차 구매가 안되게 제도가 바뀌었지만 기본 차량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보조금을 받아도 쉽게 선택하기 어려운 가격이기에 상용화에 조금은 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주행거리 제한 및 충전 인프라 부족

가장 큰 문제는 충전 인프라가 충분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충전 인프라의 부족은 주행거리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특히 겨울의 경우 전기차의 주행거리가 크게 줄어들게 되는데요.최근들어서는 수도권에는 대부분의 모든 주차장에 전기차 충전기가 설치되어 걱정은 없지만, 아직 지방은 그렇지 않은 곳들도 많이 있기 때문에 충전 시기를 놓치게 되면 낭패를 보게 됩니다. 그래서 전기차로 지방을 운행하게 되는 경우 미리 전기차 충전시설을 확인하고 주행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배터리 가격

배터리 생산 및 개발 비용이 높기 때문에 전기차에서 가장 중요한 배터리 교체 비용이 크다는 것도 단점으로 꼽을수 있습니다. 물론 배터리 보증 기간이 10년으로 길게 느껴지지만 전기차는 10년 밖에 못 탄다는 뜻으로 해석이 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추후 배터리 비용이 줄게 되면 상용화에 가장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긴 충전시간

내연기관 차량의 경우 가득 주유할 경우 길어야 2~3분 정도 소요되지만 전기차의 경우 완충시간이 최대 8시간 정도 소요됩니다.급속 충전의 경우 30분 만에 80%까지 충전된다고 하지만 수도권 위주로 설치가 되어 있고 지방에는 제약이 있습니다. 급속 충전 30분도 8시간에 비해서 빠르게 충전되는 느낌이지만 명절이나 차량 이동이 많은 시간에는 충전을 위해서 1~2시간 대기를 해야 하는 경우도 생기게 됩니다. 상용화가 되면 더 큰 문제가 될 수도 있기 때문에 개선이 필요한 사항입니다.